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풍 6호 카눈 예상경로, 국내 영향 가능성은?

by 립샨 2023. 8.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딩가 입니다 !
 
연일 35도를 가까이 올라가며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인데 다들 더위 피해는 없으신가요?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단비 소식이 참 절실하죠. 더위를 식혀 줄 단비가 내리면 참 좋겠지만 아쉽게도 태풍 소식이 들려오네요.
태풍 5호 독수리는 다행히도 한국을 지나쳐 갔지만 중국을 관통하며 큰 피해를 주고 있는데요. 
태풍 6호 카눈이 세력을 키우며 북상 중으로 알려져 국내에 큰 영향을 줄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1. 태풍 6호 카눈의 뜻

 

이미지 출처 pixabay 홈페이지

태풍 6호 카눈의 이름은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열대과일의 한 종류로 흔히 잭 푸르트라고 불리는 과일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2. 태풍 6호 카눈 예상 경로

 

이미지 출처 기상청 홈페이지

애초 태풍 6호 카눈의 예상 경로는 중국 상하이 남쪽으로 향할 것이 유력시됐었으나,
카눈의 진행 방향 정면인 북서쪽 대기 상층에 자리한 저기압 소용돌이 후면에서 건조한 바람이 불어오며 예상 경로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일단 중국 상하이 남쪽으로 향하던 태풍이 기상청 제공 자료와 같이 우측으로 꺾인 모습을 보이는데요.
 
영국 기상청 모델(UM)은 태풍 6호 카눈이 북쪽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서진하며 애초 예상 경로대로 상하이 남쪽으로 상륙할 것을 유력한 경로로 제시했으나
 
유럽 중기예보센터 모델(ECMWF)과 한국형 수치예보모델(KIM)과 유럽 중기예보센터 모델(ECMWF),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 나 일본, 중국 등은 태풍 6호 카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던 북쪽 고기압의 강도를 상대적으로 약하게 보며 서진이 아닌 동진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를 미루어 예상해보면 당초 중국 상하이로 향할 것으로 예상됐던 태풍이 일본 오키나와 해상에서 우측으로 방향을 틀며 국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이동 경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1일 일본 공영 방송 NHK에 따르면 태풍 카눈의 접근으로 일본 오키나와섬 일부 지역에 피난 지시가 내려졌고 나하 고항과 가고시마 공항을 오가는 항공편을 중심으로 결항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만약 태풍 카눈이 완전히 일본 쪽으로 향하더라도 제주 등 일부 국내 지역은 태풍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태풍 6호 카눈이 예상 경로는 동죽국해가지 북상한 뒤 정체할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이지만, 이후 경로에 대한 예상은 서로 달라 예의 주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3. 태풍 6호 카눈의 다른 영향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태풍 6호 카눈의 경로가 중국 상하이 남쪽이 아닌 일본 오키나와 인근까지 접근한 뒤 3일쯤부터 대만 북동쪽에서 정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여기서 다른 문제가 한국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 6호 카눈이 정체할 때 뜨겁고 습한 공기를 우리나라로 불어 넣을 것이라는 점인데, 현재도 북태평양고기압에서 부는 고온다습한 공기와 티베트고기압에서 오는 고온 건조한 공기 때문에 무척이나 무더운데 카눈의 정체가 이를 더 부추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특정한 방향성이 없는 이 고기압들의 흐름에 따라 카눈의 예상 경로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카눈의 국내 영향 여부는 이르면 3일, 늦으면 5일에나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은 체감온도가 33~35도로 매우 무더운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온열질환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온열질환 증상 및 예방

 
온열질환이란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열로 사망하는 급성질환으로 고열, 땀, 두통, 오심, 빠른 맥박 및 호흡, 피로감, 근육경련 등이 주요 증상이며,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열사병과 열탈진이 있습니다. 
 
연일 폭염 안전안내문자가 발송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예방책이 필요합니다.
 
- 폭염 시 야외 작업은 자제
- 80세 이상 고령층은 특히 주의 
- 어린이, 학생 주의(특히 어린 아이 혼자 차 안에 있지 않도록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
 
또한, 온열질환 의심자가 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응급조치를 해야 합니다. 
 
● 의식이 있는 경우
- 시원한 장소로 이동
- 옷을 헐렁하게 하고, 몸을 시원하게 함
- 수분 섭취
- 개선되지 않을 경우, 119 구급대 요쳥
 
● 의식이 없는 경우
- 119 구급대 요청
- 시원한 장소로 이동
- 옷을 헐렁하게 하고, 몸을 시원하게 함
- 병원으로 후송
 
 
 
지금까지 태풍 6호 카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기상 상황이라는 것이 다양한 변수가 있기 마련으로 항상 뉴스를 예의 주시하며 큰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35도에 육박하는 폭염와 열대야로부터 큰 피해가 없도록 너무 무더운 시간대에는 최대한 외출을 삼가는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